1 다이어트에 물이 효과적인 이유는?
물은 칼로리가 없지만 물을 흡수하고 배설하는 과정에서 신장은 상당한 에너지를 쓰게 된다. 묵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몸 안의 지방을 빼내는 데 탁월하다. 2 물도 가려 먹자! 세상에서 가장 좋은 물은?
오염되지 않은 물, 생수가 좋다. 끓인 물은 죽은 물이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 가장 좋은 물은 우리 몸 세포의 60%를 구성하고 있는 육각수. 보통 생수를 4℃ 냉장 보관하면 육각수로 변하게 되므로 냉수가 우리 몸에 가장 좋다. 각종 영양분이 풍부한 미네랄워터나 활성 수소가 포함된 알칼리 이온수는 산성을 띠고 있는 인체에 활력과 싱싱함을 준다. 미네랄워터는 체내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하고 불필요한 수분은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이때 체내의 노폐물도 함께 빠져나간다.
3 다이어트 시작! 음식 먹는 노하우
하루 세 끼는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고칼로리 음식을 자제하는 식단으로 구성한다. 1일 성인 권장 열량인 여자 2000kcal,남자 2500에서 500kcal 정도만 낮추면 된다. 무조건 저칼로리식을 하는 것은 금물. 대신 탄수화물을 줄이면서 일주일에 3번 정도 고기를 200g씩 섭취한다.
고기를 먹는 방법은 기름을 뺀 수육이 가장 좋고, 국물은 피한다. 비타민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매일 생야채와 과일 1개는 꼭 섭취하고 종합 비타민제로 보충한다. 순환에 문제가 있어 칼로리 소모가 안 되는 사람은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팔다리는 위아래로, 배는 양옆으로 문지르면 붓는 증상이 가라앉는다.
4 물 다이어트는 타이밍이!
물 다이어트는 마시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빈속에 물을 마시면 위액을 희석시켜 식욕을 떨어뜨리고 과식을 피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나 식사 중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갑자기 혈당이 높아져 이를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어 지방을 합성하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주의한다.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다. 또 청량음료를 좋아한다면 이것을 물로 바꾸기만 해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그러나 전혀 식사를 하지 않고 물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려는 생각은 아주 위험하다. 보통의 경우는 물을 많이 마시면 포만감으로 식사량이 줄고, 변비도 예방해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물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충분한 수분 섭취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물 다이어트는 2주 정도 계속해야 효과가 나타나므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자. 2주가 지나면서부터 살이 빠지는 것은 물론 수분 보급이 잘돼 피부도 좋아진다. 건강한 사람은 물 다이어트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5 물 먹는 3·3·3 원칙을 기억하라!
하루 3번 3분 동안 3잔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라! 큰 컵으로 한 잔 분량의 물을 씹어 먹듯이 천천히 마시는 게 중요하다. 물을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은 두뇌에 자극을 가해 치매예방에도 좋다. 매일 약 1.8~2.0ℓ의 물을 마신다. 물 다이어트는 청량음료는 물론이고 국이나 수프 등 칼로리가 있는 것은 피하고 칼로리가 전혀 없는 셍수로 수분을 공급한다.
● 사우나, 찜질방에서 물을 마시면 얼마나 효과적일까?
다이어트에는 전혀 효과적이지 않다. 땀으로 잃어버린 수분을 보충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오히려 땀을 쥐어짜다 보면 몸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탈수 현상에 주의해야 한다. 찜질방에서 간단한 운동을 하면서 살을 빼는 것은 조금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이것 역시 호흡기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부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