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건조 선박 폭발사고] 12m 깊이 탱크서 작업 중 '꽝'.. 4명 사망
경남 창원 진해구 STX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이던 화물운반선 내 잔여기름(RO)탱크에서
원인 불명의 폭발사고가 발생, 작업 중이던 협력업체 근로자 4명이 숨졌다.
20일 오전 11시35분쯤 진해구 원포동 STX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이던 화물운반선
내부의 깊이 12m 탱크에서 도장 작업 중 폭발이 발생했다.
이날 사고는 도장작업 중 가스폭발(화재)로 추정되고 있으나 정확한 사고 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식 결과가 나온 후에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 창원 진해구 STX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이던 화물운반선 내 잔여기름(RO)탱크에서 원인 불명의 폭발사고가 발생, 작업 중이던 협력업체 근로자 4명이 숨졌다. 지난 5월 거제의 삼성중공업 타워크레인 사고로 31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지 4개월도 지나지 않았는데 또다시 조선소에서 참사가 발생한 것이다.
20일 오전 11시35분쯤 진해구 원포동 STX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이던 화물운반선 내부의 깊이 12m 탱크에서 도장 작업 중 폭발이 발생했다. 사고 선박은 정문에서 250m가량 떨어진 곳에서 정박된 상태였다. 이 충격으로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임모(54)씨와 김모(53), 엄모(46), 박모(34)씨 등 4명이 사망했다. 이들은 모두 STX조선해양 협력업체인 K사 소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의 조선업계 대형 사고처럼 이번 사고의 피해자도 하도급(하청) 협력업체 직원들이었다.
신고 접수 직후 출동한 119구조대는 낮 12시40분쯤 탱크 내부로 진입해 시신을 차례로 수습했다. 사고 소식을 듣고 시신이 안치된 진해 연세병원으로 달려온 임씨의 부인(48)은 “남편이 아침에 일 다녀온다고 나갔는데 하늘이 무너지는 소리를 듣게 됐다”며 “아이가 3명이나 있는데 아이들을 앞으로 어떻게 키워야 할지 막막하다”고 오열했다.
이날 사고는 도장작업 중 가스폭발(화재)로 추정되고 있으나 정확한 사고 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식 결과가 나온 후에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배 인도가 두 달밖에 남지 않아 휴일도 마다하고 특근을 하고 있었다”며 “작업 중에는 화기를 모두 꺼두는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사고가 난 선박은 7만4000t급 화물운반선으로 그리스 선박회사에서 발주했으며 오는 10월 배 인도가 예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현장에서 약 20m 떨어진 곳에서 작업을 하고 있던 우모(48)씨는 “폭발음과 함께 배에서 연기가 났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최초 사고 신고를 한 김모(49)씨는 “인근 횟집에서 식사를 하던 중 갑자기 ‘펑’하는 소리가 나고 20초 후 쯤 검은 연기가 치솟아 오르는 것을 보고 119에 신고했다”고 말했다.
소방 관계자는 “추가로 확인된 사망자나 부상자는 없다”며 “현장을 수습한 뒤 경찰과 합동으로 피해규모와 정확한 사고원인 등을 감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접안상태로 해상에서 건조 중인 선박에서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수사는 해양경찰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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