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에 나타난 예수님의 고난 예표 (눅 24:44-48)


분문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이 일을 영으로만 생각하고 의심하는 제자들에게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을 가지고 기록된 이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할 것을 설명하시고 성경을 깨닫게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고난이 이처럼 철저히 성경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예수님만이 하나님이 약속하시고 보내신 우리의 구세주이심을 알고 믿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아무나 그리스도라고 믿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의 예표는 성경에 수없이 많지만 몇 가지만 살펴보면

1. 아담의 증거가 있습니다.
엿새째인 금요일에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해서 여자를 만드신 것이나, 아담에게 가죽옷을 입힌 사건이나, 창3:15에 뱀에게 한 저주처럼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 하신 말씀에서 그리스도의 고난을 예언하신 예표를 봅니다.

2. 아브라함의 증거가 있습니다.
창22:2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여기 이삭은 그리스도의 예표였고, 모리아 땅은 바로 후에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그곳입니다.

3. 모세의 증거가 있습니다.
양을 잡는 구약의 제사제도, 절기, 안식일, 성막 기타 수많은 것들이 다 그리스도의 대속의 진리를 담고 있습니다. 민 21장을 보면 백성들이 불평하다가 불뱀에 물려 죽어갈 때 모세가 만들어 장대에 세운 놋 뱀도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예표한 것이었습니다.(민21:9) 그래서 요3:14-15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습니다.

4. 다윗의 증거가 있습니다.
다윗의 증거는 주로 시편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제자가 배반할 것(시69:21~29, 109:8, 41:9), 십자가에 달리실 때 조롱할 것과(시22:7~8), 옷이 제비 뽑혀 나눠가질 것(시22;18), 옆구리에 창이 찔리실 것(시22:16), 뼈가 꺾이지 않을 것(시22:17), 몸이 썩지 않을 것(시16:8~11)을 비롯해서 아주 구체적인 예언들이 많습니다.

5. 이사야의 증거가 있습니다.
사53:3-5에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이사야는 동정녀 탄생 뿐 아니라 예수님의 성장 과정과 모습), 예수님께서 채찍에 맞으심, 창에 찔리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자의 묘실에 들어갈 것(사53:9), 얼굴이 가시로 상할 것(사52:14)까지도 자세히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학개 스가랴 말라기 등 다 증거할 수 없습니다. 구약 최후의 선지자 세례요한은 요1:29에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외쳤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의 고난은 하나님께서 우리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만세 전에 예정하신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성경에서 예언한 나의 구주로 믿고 영원토록 변함없이 사랑하는 복된 하나님의 자녀들이 다 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