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인과, 창녀와의 만남,

태어 날 때 부터 선천성 뇌성마비로 30여 년을 길에서 구걸하며 살아온 걸인 총각은,

이제 삼십 중반이 되었다. 찌지리도 가난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그는, 애초부터 부모를 잘못 만났다.
태어난지 몇년이 지나도 걷지를 못하자, 도저히 부양할 능력이 없는 부모는, 걷지도 못하는 그 어린 것을

서울 어느 고삿길에 내다 버렸다.
신약성경에 태어 날 때부터 걷지 못하는 바디메오 처럼, 태생적으로 걷기 조차 힘든 몸을 힘겹게 이끌고,

세상거리에 내 동댕이 쳐져, 그 몸으로 생명을 이어 와, 성년이 된 선천성 뇌성마비 청년은,

남의 말을 정확히 듣고 판단하기는 해도, 그것을 남에게 전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구걸 이외에는 어떤 다른 일을 할 수가 없었다.
행인들이 많이 다니는 번화가 길목에 진 종일 주저 앉자, 하루동안 구걸한 돈이 4~5만 원은 되지만,

그 돈으로 허기진 배를 채우려고 간혹 음식점 안으로 들어서기라도 하면, 곧 바로 문전박대를 당하기 일수였다.
구걸하는 동냥치가 아니라,
당당한 손님으로 돈을 내고 먹겠다 해도 모든 식당들은 그에게 음식을 팔지 않았다.
그 이유는, 기후와는 관계없이 선천적으로 온 몸이 덜덜 떨리고 뒤틀려서,
수저를 손에 쥐면, 손이 떨려 음식을 먹어도, 입에 들어가는 것보다 흘리는 밥이 더 많아, 식탁 주위를

아주 지저분하게 만들어, 손님들에게 혐오감을 주기 때문이었다.
이토록 문전박대를 당해 서럽고 배고픈 세월을 보내야했던 그는, 그래도 주일이면, 교회앞에서 두손 벌려 구걸하다가,

예배시간이 되면, 교회 뒷자리에 앉아서 주님을 향하여 간절히 기도하였다. 앉은뱅이 바디메오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신, 예수님의 기적을 간절히 바라면서,
그는 성경 한 권을 다 외웠다.
계속해서 읽다보니 저저로 외워진거란다.
30년 세월동안, 자기가 다닌 교회 주변을 떠나본 적이 없을만큼 신실한 신앙인이 되었다.

하지만 성경 신구약을 전부 암송할 만큼, 그의 간절한 기도에도 불구하고, 몸은 여상히 그의 상전이었다.
식당에서 문전박대를 당하는데, 교회 식당 이라고 뉘라서 밥 떠 먹여줄이 있을까?
교회에서도 짐덩이 이고 애물단지일 뿐,
그를 진정 형제애로 대해주는 이는 없었다.
진정성이 결여된 피상적인 친절로는, 사랑에 주린 상한 심령을 쌔매주진 못한다.
몸은 지체부자유자여도 몸과 맘은 젊기에, 허리의 갈비뼈가 시려질 때면, 자기를 온몸으로

이해해줄 이가 그리워졌다.
사춘기가 삼십이 지나서야 찾아 온 거다.
허나 몸과 맘이 본능적으로 이성을 갈망한들, 그것은 한낮 헛된 망상에 불과 할 뿐이었다.
자신을 향해 문을 꼭꼭 닫은 이 땅에서,
그가 동냥을 나섰다가 우연히 찾아 든 곳이, 엉뚱하게도 서울의 유명한 588 창녀촌이었다.
그곳은 돈만 내면, 누구든지 문전박대를 하지 않는 신기한 곳이었다.
어느 날, 그는 이렇게 창녀촌에 들어가서,
매춘녀가 시키는대로 비싼 음식을 주문 했다.
그리고는 그녀에게 주문 한 가지를 더 첨가했다. 먹여 달라고…,
그랬더니 기적이 일어 났다.
그 창녀가 음식상을 차려 들고 쪽방으로 들어와서, 세상이 내팽개쳐버린 뇌성마비 거지 청년에게,

음식을 떠서 먹여주기 시작했다.
걸인은 평생 처음 받아보는 인간다운 대접에 감격하여 눈물을 줄줄 흘렸다.
사람들은, 588 이 창녀촌을 가장 더러운곳으로 알지만, 지체부자인 거지 청년에겐, 가장 아름다운

천상의 세계로 보였다.
그리고 밥값을 주겠다고해도 나를 내 쫒은 식당과 달리, 나를 내 쫒지 않고 맞아 준
저 여인이야 말로, 진정한 천사로 보였다.
드디어 그가 무겁게 입을 열었다.
“다…당신이 바…바로 이땅에서 첨으로 날. 인간으로 대해준 처…천사야.”
창녀는 깜짝 놀랐다.
뭇 남성들의 천대와 사회의 냉대만을 받아 오던 창녀인 자신을 향하여,
“당신이야 말로 천사”라고 말하는 게 아닌가!
태어나 이때 껏 처음 듣는 이 감격스런 말에, 창녀는 가슴이 뭉클하였다.
그 감격이 눈물이 되어 흘러내렸다.
눈물을 흘리며 창녀는 거지 청년에게 말했다.
“창녀를 천사라고 말하는
당신이야말로 천사입니다…”
이렇게 둘은 서로를 고백하였다.
“나의 천사…”
드디어 두 사람은, 목사님께 둘이 부부의 인연을 맺게된 사연을 말씀드렸더니, 목사님은 흔쾌히 주례를

서 주시고, 이 사연을 들은 교회성도들의 진정어린
축복속에서, 교회에서 성혼식을 올렸다.
그리고 그들을 아끼는 이들의 성원으로, 교회앞에 조그마한 구멍가게를 열어,
지금 그곳에서 내외가 장사를 하고 있다.
이제 청년은 항상 문전박대속에, 비럭질하는 걸인이 아닌 떳떳한 한 가정의 가장이 되고,

게다가 매일 밥을 먹여주는 아내가 있기에. 그는 이 세상은 에덴동산 이라고 찬양한다.
창녀였던 아내도, 이제는 갖은 수모를 당하지 않고도 살수 있고,
남성들을 저주하지 않고,
진심으로 한 남성을 사랑할 수 있어서, 매일 매일을
“축복으로 살아간다.” 고 기뻐했다.
그들을 이토록 새롭게 한 것은 누구일까?
걸인을 구한 것은 사회복지 정책도 아니고, 자선도 아니고, 물론 교회도 아니었다.
그건 바로 '창녀'였다.
창녀를 구한 것은 윤락 방지법도 아니고,
목사도 아니고, 인생 상담자도 아니었다.
그건 바로 '걸인'이었다.
누가 '창녀'고 누가 '걸인'인가?
성경은 하나님보다 세상이 주는 것들을 더 사랑하는 것을 '창녀'라고 한다.
우리는 흔히 사람에게 빌어먹고 사는 것만 걸인으로 아는데, 우리가 어렸을때 엄마 젖을 빨고 자랐고,

자연을 통하여 하나님이 거저 주는 것을 얻어 먹고 사는 것에 대해서는 말이없다,
거저주시는 하나님을 외면하고,
내가 수고해서 먹고 사는 걸로 아는 우리는 과연 누구에 의해 생명을 부여 받았는가?
당신은 자신의 몸을 자기 것으로 아는가?
참으로 어리석구나!
과연 당신의 몸에 대해 어느만큼 알고 있는가?
인생이란 서로 돕고 살면 그게 바로 천국이고, 그 반대이면 지옥인 것이다.
상생(相生)이란 바로 이를 이름이다.
오늘이란 하루는 내 인생의 축소판이다.
이 땅에서 오늘은 내 남은 삶의 첫날이기도 하다.
그래서 오늘 보다 더 소중한 날은 없다.
주어진 오늘을 어떻게 살 것인가는,
오로지 우리의 몫이다.

옮겨 보낸이 報恩 김병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