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나무》
(1) 학명 : Poncirus trifoliata Rafin (2) 생약명 : 지실(枳實)-익지않은 열매, 지각-익은 열매 (3) 분포 : 중국 원산이며 한국(경기도 이남)에 분포한다. (4) 이용부위: 열매 (5) 특성 : 상록활엽 관목으로 높이 3∼4m이다. 가지에 능각이 지며 약간 납작하고 녹색이며 가시는 길이 3∼5cm로서 굵고 어긋난다. 엽서는 어긋나며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고 엽병에 날개가 있다. 작은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혁질이고 길이 3∼6cm이다. 엽첨은 둔하거나 약간 들어가고 엽경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이 약 25mm이다. 꽃은 5월에 잎보다 먼저 흰색으로 피고 엽액에 달리는데 보통 귤나무류보다 1개월정도 먼저 핀다. 화병이 없고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 떨어진다. 수술은 많고 1개의 씨방에 털이 빽빽이 난다. 과실은 장과로서 둥글고 노란색이며 9월에 익는데, 향기가 좋으나 먹지 못한다. 종자는 달걀모양으로 10월에 익으며 10여 개가 들어있다.
『성분 및 효능』 (1) 성분 열매에 나린긴, 폰시린 잎에 폰시린, 로이폴린, 나린긴등이 배당체가 있다. 목질부에는 리모닌, 마르메신이 있다. 꽃에는 리모넨, 리날로올, 안트라닐산메틸등의 배당체와 폰시린이 있다.
(2) 주요효능 ① 자궁수축작용, 위장운동항진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등의 효과를 가진다. ② 정체된 기와 담, 음식물 등을 잘 통하게 하며 중초 소화기에 작용하여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 ③ 가슴이 답답하고 누르면 아픈 것, 부종, 소화불량,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④ 위하수, 자궁하수, 탈항 등에도 효과가 있다. ⑤ 위장흥분, 연동증강 등으로 위장기능 실조를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다. ⑥ 항알레르기 활성 반응을 보인다.
(3)주의사항 소화기가 약한 사람과 임신부는 복용을 피해야 한다.
(4)기타 밀원식물이며, 방향성 식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