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탄절(Christmas) 단어의 뜻
성탄절은 영어로 크리스마스(Christmas), 프랑스어로는 노엘(Noel), 독일어로는 바이나흐텐(Weihnachten)이라고 합니다. ‘
크리스마스’라는 말은 ‘그리스도(christ 메시야)'와 ’마스(mass 예배)'가 합쳐진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크리스마스’란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태어나신 날을 축하하고 예배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이 기쁜 소식을 함께 나누고 기뻐해야 하는 것입니다.
2.성탄절 축제의 유래
기독교 성립 이후 처음 300년 동안에는 성탄절 축제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온 교회의 관심이 오직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부활 승천하신 왕되신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집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성육신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기독교 사상가들이 주님의 인성에 대해서 좀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때부터 교회도 성육신의 심오한 의미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동방의 기독교인들이 사람의 몸으로 오신 하나님의 신비로운 사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였고, 교회는 성탄절을 기쁨과 경이로써 축하하기 시작했습니다.
3.산타 클로스(Santa Claus)의 유래
지금으로부터 약1,700년전- 네덜란드의 ‘니콜라스(Nicholas)’라는 사람은 아이들과 가난한 사람들을 아주 많이 도와주었습니다.
착한 일을 많이 한 니콜라스가 죽자 사람들은 ‘산타(saint, 성자)’라는 호칭을 붙여서 그의 선행을 기념하게 되었고 산타 니콜라스처럼 불쌍한 이웃을 도와주는 사람을 산타클로스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산타클로스가 성탄절의 주인공은 아닙니다.
참된 왕이요 구원자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만이 성탄절의 주인공이십니다.
온전히 예수님만 경배하고 기뻐하는 복된 성탄절 되시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