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나물효능

 


기름나물

감기로 인한 기침 임산부의 기침을 멈추는 데 좋으며 항암 및 해독 작용이 있다.

식물특징

높이가 90cm에 이르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여개 개의 가치를 치며 가지의 끝부분에는 잔털이 나 있다. 잎은 서로 어긋나게 자리하며 두 번 깃털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전체적인 생김새는 새모꼴이다. 잎 표면에는 윤기가 흐르고 잎자루의 밑동이 줄기나 가지를 가볍게 감싼다.

다섯 장의 흰 꽃잎으로 이루어진 작은 꽃이 많이 뭉쳐서 피는데 우산을 펼쳐 놓은 것과 같은 생김새의 꽃차례를 꾸민다.꽃차례의 지름은 10cm 안팎이다.

꽃이 피고 난 뒤에 타원꼴의 납작한 씨를 많이 맺는데 표면에 기름기가 흘러서 기름나물이라고 부른다. 7~9월 사이에 꽃이 핀다.

식용방법

봄에 자라나는 어린 잎을 뜯어다가 약간 데쳐 나물로 무치거나 생채로 간을 맟춰 먹는다.

나물로 먹어도 향긋하고 맛이 좋아 구미를 돋우지만 생채로 먹으면 향기로운 맛이 한층 더할 뿐만 아니라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양념을 첨가하지 말고 항상 담백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신신한 잎에 쌈장을 조금 찍어 생식하든지 녹즙을 내어 마시면 질병 치우에 효과적이다.

효능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로 씻고 햇볕에 말린다. 항암 성분이 부분적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이것도 일단 항암약으로 쓰고 있다. 이렇듯 일부분의 항암상이 있는 것을 복용하여 곧 암 치료 성과를 보겠다는 생각은 잘못이다.

식물의 전체 성분들 중에 일부분의 항암성을 지니고 있더라도 그것이 강력한 항암 작용을 나타내느냐 또는 힘이 얏한 항암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효력이 크게 달라지는데 어떤 산야초가 어느 정도의 탁월한 항암효과를 발휘하느냐 하는 판별은 앞으로 계속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기름나물의 뿌리는 감기로 인한 기침과 임산부의 기침 기관지염을 낫게 하며 가래를 삭여 준다. 특히 잇몸 붓고 고름이 나오는 이앓이(풍열)에 치료 효과가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