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학교 유치부 프로그램-주머니 그림                           


주머니 그램

이효정 전도사 / 신용산교회 유치부

 

 

 

1. 들어가면서
해마다 찾아오는 여름성경학교는 한국의 교회학교라면 누구나 비중 있게 다루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교회학교의 모든 교사는 성경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 분반공부와 특별활동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며, '올해는 뭐 새로운 교수방법이 없을까? 아이들을 확 집중시킬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이 무엇일까?' 등의 공통적인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이에 필자는 분반 공부 시 빈번하게 사용되는 그림자료의 다양한 활용방법에 대해 도움을 드리려고 한다.


그림자료란 평면에 그려진 그림, 잡지나 책의 그림, 사진 등과 같이 평면적이고 정적인 시각자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여름성경학교에서도 분반공부 시 교사의 대부분이 이 그림자료라는 교수매체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평면적이고 정적인 그림자료보다는 입체적이고, 동적이고, 변화 있는 그림자료에 더 주목한다. 실제로 교회학교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그림자료에 대해 조금만 다양하고 새롭게 생각을 해 본다면, 아마 이번 여름 성경학교 공과공부에서 사용되는 그림자료에서 어린이들의 주의집중과 흥미유발이 가능해짐을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2. 그림자료의 다양한 활용방법
할핀(Y핀)을 이용한 그림자료-칼집으로 움직이는 그림 자료
준비물 : 마분지, 색채도구(크레파스, 물감 등). 할핀, 칼, 가위, 스카치테이프


활동방법
① 배경그림을 그리고 색칠한다(배경그림을 그릴 종이는 1mm정도의 두께가 적당함).
② 등장인물을 그리고 색칠한다(해당 성경이야기의 등장인물 수대로 그림).
③ 제작한 등장인물을 코팅하여, 뒷면에 할핀을 붙인다(코팅이 어려울 경우,

마분지에 그려 색칠하여 사용함).
④ 배경그림에 적당한 길이로 칼집을 낸다.
⑤ 칼집을 낸 곳에 할핀을 넣어, 등장인물을 고정시킨다.
⑥ 교사는 배경 그림을 가슴 위치에서 들고, 배경그림의 뒷면에서 할핀을 잡아서 움직인다.


확장활동
① 성경이야기를 들려준 후, 교사가 그림자료를 제시한 것처럼, 어린이가 직접 자료를 제시해보고 조작해보게 한다.
② 등장인물 대신, 어린이가 등장인물에 해당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서, 할핀을 꽂아 직접 조작해보도록 한다.
예) 요한복음 13:1∼20의 제자들의 발을 씻기는 예수님의 경우, 예수님을 어린이로 역할을 바꾸어, 직접 자신을 그린 그림에 할핀을 꽂아 활동하게 함으로써, '섬김'의 주제를 생활에 적용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느낌을 언어로 이야기해 보게 한다.

 

주머니를 이용한 그림자료

준비물 : 마분지, 색채도구(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등). 찍찍이(벨크로 테이프), 칼, 가위, 스카치테이프

활동방법 : 오병이어(요한복음 6:4∼13)로 예를 들어 설명한다.
① 배경그림을 그리고 색칠한다.
② 주머니에 들어갈 적당한 크기로 물고기 2마리와 보리떡 5개를 그려 색칠하고, 찍찍이를 붙인다.
③ 배경그림과 같은 색깔의 주머니를 만들어 색칠하여 붙인다(그림 2의 배경그림을 보았을 떄, 잘 구별하지 못하도록 그린다).
④ 그림 2의 주머니에 물고기 2마리와 보리떡 5개를 넣어둔다(그림 2).
⑤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주머니에서 물고기 2마리와 보리떡 5개를 꺼내어 그림 3의 찍찍이에 붙인다. 

 

깡통 그림과 자석을 이용한 그림자료
준비물 : 깡통(예를 들어, 업소용 케첩 깡통 등), 마분지, 색채도구(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등). 칼, 가위, 스카치테이프, 자석, 본드

활동방법
① 배경 그림을 깡통을 둘러쌀 크기에 알맞게 자르고, 그림을 그려 색칠한다(색상지 이용).
② 배경그림을 깡통에 붙인다(자석을 붙여야 하므로, 배경그림은 되도록 얇은 종이가 좋으며, 깡통 전체에 접착하는 것보다 한 쪽에만 접착제를 붙여 자석이 잘 붙도록 한다).
③ 등장인물을 그려서 코팅한다. 제작한 등장인물의 뒷면에 자석을 붙인다.
④ 이야기 전개에 따라, 등장인물을 깡통에 붙인다. 벗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