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시.날, 달 ,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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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달력

 

종교력

민간력

태양력

히브리 월력

절기

농사

1

7

3-4

니산(아빕)

14일 유월절(출 12)

21일 첫 열매

늦인 비와 보리추수

건기

2

8

4-5

이야르월

  

  

3

9

5-6

시반월

6-오순절(맥추절)(16:9-12)

밀 추수

4

10

6-7

탐무스월

  

첫 포도

5

11

7-8

아브월

  

  

6

12

8-9

엘룰월

  

포도 추수

7

1

9-10

티쉬리월

1- (나팔절)

10일 -대 속죄일(레 16)

15-21-장막절

(레 23:33-36)

경작

8

2

10-11

마르헤스반월

  

이른 비와 곡물 파종

우기

9

3

11-12

기슬르월(엘롤)

25수전절

(요한복음 10:22)

  

10

4

12-1

테벳월

  

  

11

5

1-2

스밧월

  

  

12

6

2-3

아다르월

13-14일-부림절

(에스더 9)

  

  

  

윤달

아다르세니월

  

  

 




  


 

 

 

절 기 

성 경 내용

절기

목 적

의미

유월절(逾越節)

(Passover)

(페사흐)

12:43-49

23:5

28:16

16;1-8

니산(아빕)월 14일 

흠 없는 어린 양을 쓴 나물과 함께 먹고 문설주에 피를 바름

1.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고하나님의 백성을 삼은 날을 기념

2.이스라엘의 장자를 살리심을 기억함

1.그리스도는 유월절의 어린양 이시다.

(1:29;고전5:7)

2.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26;17-30

  

무교절(無酵節)

(Unleavened

Bread)

(마초트)

12:15-20

13:3-10

23:6-8

28:17-25

16:3-8

니산(아빕)월 15일부터 일주일간 지냄.

무교병을 먹으며 속죄제와 번제를 드림

누룩 없는 빵을 먹으면서 순결하게 살며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만을 의뢰함.

  

1.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상징이다

(6:30-59;고전11:24)

2.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이다 (고전5:7,8)

초실절(初實節)

(Firstfruits)

(비쿠림)

23:9-14

유월절 기간의 안식을 다음날첫 이삭 (보리)를 봉헌함.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첫 수확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칠칠절(七七節)

오순절(五旬節)

(Feast of Weeks)

(샤부오트)

23:15-22

28:26-31

16:9-12

첫 이삭 바치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떡 두덩이를 요제로 드림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건기의 때에 하나님만을 의뢰할 것을 상기한다.

오순절 때에 성령의 부어 주심이 교회에 일어났다(2)

나팔절

(Day of blowing

trumpets)

(로쉬하사나)

23:23-25

10:10

29:1-6

안식의 달인 제7(티쉬리)의 첫째 날일반 월삭보다 더 큰 희생제사를 드림.

나팔을 불어 알림

안식의 달인 일곱 번째 달을 맞아 봉헌

그리스도인이 온전히 새롭게 됨을 의미

속죄일(贖罪日)

(Day of

Atonement)

(욤키푸림)

16

23:26-32

29:7-11

710일 (티쉬리)

제사장과 백성 및 회막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한 것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

장막절(帳幕節)

초막절(草幕節)

수장절(收藏節)

(Feast of 

Tabernacle)

(수코드)

23:33-43

29:12-38

16:13-17

7(티쉬리)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계속 되었고여덟째 날은 안식의 날로 절기의 절정을 이룸

1.광야에서 하나님이 인도하심을 기억하며 감사함.

2.토지의 소산을 거두어 들이는 것을 감사 함(23;39)

토지의 소산을 거두고 감사하며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함을 되새긴다.

그리스도인이 이 땅에서 나그네의 삶을 살며 하나님의 본향을 향해 나아감을 보여준다.

광야에서 하나님이 지켜주셨던 것처럼우리와 함께 하신다.

  

 

종교력

출애굽기 12장 1,2절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

출애굽이후에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인도해 낸 날을 한 해의 처음 달로 정하셨습니다이것은 애굽에서 인도한 사건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가장 중요한 사건이요 이스라엘의 출발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민간력

주로 농사를 지을 때 사용하였으며당시 고대 근동에서 사용되었던 달력입니다 . 


 

    osh Hashana(로쉬 하샤나) : 신년

Yom Kippur(욤 키푸르) : 속죄일

Sukkot(쑤콧) : 초막절

Shemini Atzeret(슈미니 아쩨렛) : 토라 축일 

Simchat Torah(씸핫 토라) : 토라 축일

Chanukah(하누카) : 수전절

Purim(푸림) : 부림절

Pesach(페싸흐, Passover) : 유월절 

Shavuot(샤봇, Pentecost) : 오순절

Tisha B'Av(티샤 베아브) : 성전파괴 추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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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에 맞는 속죄와 기쁨의 새해축제

 9월 말이면 이스라엘은 새해를 맞는다. 성경에 나오는 일곱 번째 달인 '타쉬리 달'인 이달에는 3가지 축제가 21일간 지속된다. 시대에 따라 축제 순서는 달랐으나 예수님 시대에는 △신년제(나팔제) △속죄일 △초막절 순으로 진행됐다.
 
 신년제(나팔제)

 예수님 시대 유다인들은 정월 초하루를 맞아 열흘 동안 새해 축제 신년제를 지냈다. 이 기간에 새해를 알리는 뿔피리를 불어 '나팔제'(민수 29,1; 레위 23,24-25)라 했다. 이 축제는 하느님께서 창조주이시며 왕이시며 세상 만물의 재판관임을 뜻하는 축제였다.

 가을에 새해를 맞는 관습은 이스라엘만의 고유 풍습은 아니다. 고대 근동 가나안 사람과 메소포타미아 사람들도 가을에 새해를 맞았다. 여름 건기를 지나 가을비가 내리면서 우기가 시작되는데 이때 대지에 새순이 돋고 온 세상이 푸르러져 고대인 눈에는 이것이 마치 새로운 창조의 과정처럼 여겨졌다. 그래서 유다인들은 이 축제일 동안 새해가 달고 풍요롭기를 기원해 꿀에 사과를 찍어 먹거나 석류를 쪼개 먹는다. 석류의 알갱이가 모두 613개라 여긴 유다인들은 자신들이 지켜야 할 613가지 율법을 상징해 석류를 먹었다.

 회개를 중시하는 이스라엘 민족답게 유다인들은 이 기간에 지난 한 해 동안 지은 죄와 잘못에 대해 하느님과 가족, 친지, 친구들에게 속죄와 용서를 구했다. 그래서 유다인들은 자신의 죄를 씻어 버리는 의미로 강가에 모여 참회의 기도를 바치고 흐르는 물에 손을 담그거나 옷을 흔들고 빵이나 돌멩이를 던져넣었다(미카 7,18-20). 이 의식을 히브리말로 '타실리프'라 한다. 또 유다인들은 황소 한 마리, 숫양 한 마리,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숫양 일곱 마리를 기름을 섞은 고운 곡식 가루와 함께 하느님께 번제물로 바쳤다(민수 29,2-5).
 
 속죄일

 나팔제의 마지막 날, 즉 '특별히 거룩한 날들'의 열흘째 되는 날에 유다인들은 '욤 하키푸림'이라 부르는 '속죄일'(레위 16장, 23,26-32)을 지낸다. 이날은 이스라엘 명절 가운데 가장 거룩한 날 가운데 하루로 자신이 저지른 모든 죄와 부정을 정화하는 날이다. 구약시대에는 이 날에 일을 그만두고 단식하지 않으면 사형에 처했다. 오늘날도 이 날이 되면 유다인들은 모든 생업을 그만두고 심지어 대중교통, 대중매체, 국경까지 닫고 종일 단식하고 회당에서 기도하며 하루를 보낸다. 사도행전에도 이 날을 '단식일'(27,9)이라 표기하고 있다.

 이 날 대사제는 1년에 한 번 성전 성소에 들어가 황소의 피와 숫염소 피를 손가락에 찍어 속죄판과 제단 위에 일곱 번 뿌리는 속죄 예식을 거행한다. 속죄 예식을 마치면 제비로 뽑힌 숫염소 한 마리에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를 씌운 다음 광야로 내보낸다(레위 16,20-22). 그런 다음 대사제는 '거룩한 곳에서 물로 몸을 씻은 다음 본래의 옷을 입고 밖으로 나가, 자기의 번제물과 백성의 번제물을 바쳐, 자신과 백성을 위해 속죄 예식을 거행했다. 이 속죄 예식으로 하느님의 백성이 정화됐다.
 
 초막절

 속죄일이 끝나면 이스라엘 민족은 타쉬리 달 15일부터 이레 동안 기쁨의 '초막절'을 지낸다. 이 축제는 본래 올리브나 포도 수확제에서 기원한 '추수 감사제'(탈출 34,22)였다. 유다인들은 이 절기에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민족이 40년간 광야에서 '지상의 나그네'로 유랑생활을 했을 때 하느님께서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그들을 보호해 주신 것을 함께 기념해 '초막' 축제를 지낸다(레위 23,39-43; 시편 42,2-5). 조상들이 광야에서 초막을 짓고 살았기에 지금도 유다인들은 10월 중순 초막절이 되면 초막과 천막을 짓고 일주일 동안 기거하며 이 절기를 기념한다.

 성경 시대 유다인들은 초막절 기간 동안 매일 성전에 올라가 희생을 바치고 큰 소리로 "주님을 찬양하여라, 모든 민족들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모든 겨레들아. 그분의 사랑 우리 위에 굳건하고 주님의 진실하심 영원하여라. 알렐루야"(시편 117장)를 노래했다.

 대사제는 초막절 동안 하느님께 모두 흠 없는 황소 열세 마리와 숫양 두 마리, 일 년 된 어린 숫양 열네 마리를 기름을 섞은 고운 곡식 가루와 함께 번제물로 바쳤다(민수 29,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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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일이 ✔있는가?


성경에서의 하루의 시작은 여호와의 절기를 보는데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민족별로 하루의 시작을 다르게 적용하던 때도 있었는데 ✔새벽 동틀 때는(고대 이집트), ✔해뜰 때(앗시리아, 바비로니아, 근대그리스민족), ✔해질 때(아테네), ✔정오(아라비아), ✔해질 때(유대, 고대 그리스, 이탈리아), 전 세계적으로 자정부터 하루의 시작을 통용 하게 된 시기는 1925년부터입니다.

성경에서의 ✔하루는 저녁(일몰)부터 하루가 시작 됩니다.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창1:5)
성경에서의 단어들을 보면 ✔저녁 때, ✔저녁에, ✔저녁이, ✔저녁까지, ✔해 질 때, 모두 같은 뜻이며 이것은 모두 일몰 때 말씀하고 있습니다.
레위기의 절기들을 보면 ✔저녁부터 ✔저녁까지 하루를 지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아흐렛날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 (레23:32)
『첫째 달 그 달 열 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 요 (출12:18) 이 달 열 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출12:6)

또한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에 보낸 서신에서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루의 마침이 일몰 때임을 볼 수 있습니다.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엡 4:26)

사도행전 20장에 사도 바울의 안식일 강론이 밤중까지 이어지면서 청년 유도고가 창가에 걸터앉았다가 삼층에서 떨어져 죽은 사건이 나옵니다. 20장7절에 안식 후 첫 날을 지금의 주일 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하루의 시작점을 잘 모르는데서 오는 ✔오류입니다. 
✔초대교회의 안식 후 첫 날은 각 가정에서 하브루타로(짝을 지어 질문과 대화와 토론 문화) 모여서 세데르(성찬식) 예식을 행하고 식사를 나누는, 안식일(샤밧) 저녁에 일상적으로 모이는 정한 시간이며, 유대인들은 지금도 이 시간에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안식일 예배 후에 가정이나, ✔소규모 공동체로 모이는 시간입니다. 
 행20장7절에 안식 후 ✔첫날 저녁은 토요일 저녁입니다. 유대인들의 하루의 시작과 마침은 저녁 해지는 시간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래서 토요일 해진 후에 모여서 하브루타를 하고 있는데... 바울이 다음날 떠나야 하기에 토요일 밤 늦게까지 강론하다가 유두고가 떨어지는 사건이 일어난 것입니다. 이때는 일요일 밤이 아니라, ✔토요일 밤입니다.

성경에는 지금의 ✔요일이 없었으며 요일 제도의 시작은 로마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삼은 후 AD 325년 니케아 종교회의를 거쳐 주 7일이 본격적으로 사용되면서 ✔요일에 이름이 붙기 시작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콘스탄틴 황제는 기독교의 주 7일 제도와 로마의 ✔일곱 행성 신들의 이름을 혼합시켜 요일 명을 정하였고 일곱 행성 신들은 ‘ ✔태양의 신(일요일), ✔달의 신(월요일), ✔화성의 신(화요일), ✔수성의 신(수요일), ✔목성의 신(목요일), ✔금성의 신(금요일), ✔토성의 신(토요일), 등 일곱 개의 행성이 지구를 돌며 시간을 다스린다고 믿은 점성가들의 사상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일식과 월식이 동시에 발생된 시기에는 이스라엘에 관하여 중대한

어떠한 일이 분명 발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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