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의 효능과 하수오주 담그는 법

 

 

하수오

마디풀과에 속하는 덩굴성 다년생 초본식물로 중국에서 들어와 오랫동안 재배되어온 약용식물로 한방에서는 이 덩이뿌리를 신체허약, 요통, 동맥경화, 양위, 고혈압, 만성간염, 결핵성임파선염, 장염, 옹종, 변비 등의 증상에 치료제로 쓴다.

 

하수오는 하수오라는 사람이 이 약초를 달여먹고 흰머리가 검게되어서 장수의

명약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생약명은 하수오라고 하여 괴근은 자양강장, 정력증강에 강력한 생약재로 사용하고

하수오는 암수가 다른 포기식물로 밤만되면 서로 엉클어지기 떄문에

별명을 '야교' 또는 '야교등'이라고 합니다

 

 

 

중국 춘추시대에 허공이라는 왕이 하수오 뿌리를 달여먹고

백발이 흑발로 되어 하공의 머리가 까마귀처럼 되었다고 하수오라고 하게 되었다는데요ㅋㅋㅋ

그럴 수도? 있겟다고 생각이드네요 ㅋㅋ

 

하수오는 오래 복용하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정력이 강해져서

골수가 넘치고 불로장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수오의 효능으로는 덩굴은 야교등이라 하여 거풍, 불면, 안정제로 사용하고

잎은 피부 가려움증 등에 외용으로 사용합니다.

 

 

한방에서의 하수오효능은 간과 신장기능 부족으로

원기를 보호하기 위해 약재로 쓰이는데요 동맥경화와 강장, 강정, 보혈작용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여기서 하수오의 효능에서 생약제의 효력은

흰머리가 검어지고 남성의 고민이 정상적으로 해결된다는 것은

하수오가 일시적인 강정, 강장작용이 아니라

근본적인 정력증강 촉진작용을 가진 것이라고 하네요

 

 

하수오효능 중 함유되어있는 레시틴은 모든 성장발육과 동화작용을 촉진하는

동시에 우리 신체의 중요한 영양소이며 체내에서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의 원천이라고 하네요

 

또 하수오는 평소 기혈이 부족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이

말린 하수오를 차로 달여 마시거나 술을 담그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수오의 효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간기능을 돕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간장의 효소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쉽게 분해하고 간세포의 재생력이 뛰어나다 하여

간기능이 약한 사람은 하수오를 꼭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다만 아쉬운것은.. ㅠㅠ 조금 비싸다는? ㅋㅋㅋ

 

 

여기서 잠깐!  하수오의 효능도 알고 하수오주를 담그는 법 [1] 손질

1. 채취한 하수오를 물에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흙과 불순물을 깨끗하게 씻어낸다.

2. 하수오의 껍질에는 약간의 독성이나 떫은 맛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겉껍질을 벗겨 주어야 하며, 쇠붙이를 사용하게 되면

약성에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대나무 젓가락 등을 납작하게 깎아서

좌우로 문지르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하수오주 담그는 법 [2] 관리

3. 껍질을 벗긴 하수오를 쌀뜨물에 담가 두었다가 건져서

2일 정도 말리면 기본적인 손질과 관리가 됩니다.

4. 건조된 하수오를 유리병에 넣고  담금주를 사용하여

적당한 술항아리에 담가 숙성을 시켜줍니다.

담금주의 경우 3개월이상 숙성을 시켜야 충분히 숙성되어

약주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살자고^^ > 산야초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수나무  (0) 2018.01.10
고혈압 예방에 좋은 산야초  (0) 2018.01.02
가시오가피의 효능   (0) 2017.12.16
마시는 정력제..엉겅퀴  (0) 2017.12.11
자소엽효능 7가지 정리..   (0) 2017.12.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