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과 고혈압에 좋은 진득찰에 얽힌 전설 
 

 

 

 

 

 

진득찰(희첨)의 전설.

함경도 함흥 지방에 의원이 한명 있었다. 어느 날 그는 길주 지방을 지나다 지쳐서 산비탈 바위에 몸을 의지해 쉬고 있었다. 그런데 저만치에서 부스럭거리는 소리가 들려 그곳을 바라보았다. 족제비와 뱀이 싸우고 있었다.

싸움은 거의 끝나 있었다. 족제비의 치독에 뱀은 죽어 있었다. 족제비는 잠시 숨을 돌리고 나서 뱀의 뱃속에서 무엇인가를 꺼냈는데 그것은 놀랍게도 세 마리의 죽은 족제비 새끼였다. 그 족제비의 새끼인 모양이었다.

족제비는 이상한 풀잎으로 죽은 새끼들을 문지르기도 하고 목구멍에 가까이 대어 주기도 했다. 그러더니 그 풀잎들을 씹어서 거기에서 나온 즙을 새끼들의 콧가에 발라주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서 얼마쯤 지나자 놀랍게도 죽은 줄 알았던
그 새끼들이 기적적으로 소생하는 것이었다.

그는 이 기적 같은 일을 보고 크게 놀랐다. 또한 족제비의 지극한 모성애에 또한 감탄 했다. 그는 그 기적의 풀을 주워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것들을 품속에 간직한 채 다시 걸음을 재촉했다. 그날 밤 그는 어느 주막에서 하룻밤을 묵게 되었다.

 

주막 주인은 그가 의원이라는 것을 알고는 이렇게 묻는 것이었다. 혹시 독사에 물렸을 때 쓰는 좋은 약이라도 갖고 계신지요?" 아니, 누가 독사에 물리기라도 했습니까?" 예, 오늘 낮에 친척 되는 사람이 산에 나무하러 갔다가 독사에게 물려서 지금 사경을 헤매고 있답니다. 글쎄요.


머뭇거리던 그는 불현듯 뇌리에 떠오르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족제비가 썼던 그 풀이 혹시 독뱀의 독을 제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아무튼 가봅시다. 어쩌면 환자를 살려낼 방도가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그가 주인과 함께 뱀에 물린 환자의 집에 가보니, 과연 사내가 드러누워서 움직이지를
못하고 있었다. 의원은 즉각 품 속에서 침을 꺼내 뱀에 물린 사내의 다리를 짤러 피를 빼고 침자리에 간직해두었던 그 풀잎을 꺼내어 쌓매어주고 달여 먹였다.

 

그랬더니 환부의 독이 풀렸다. 입에서는 독물이 줄줄 흘러나왔다. 그리고는 환자가 소생했다.  이것을 본 그의 기쁨은 컸다. 물론 죽어가던 한 생명을 구해냈다는 기쁨도 큰 것이었지만, 이와 함께 독사의 독을 제거하는 신기한 약초를 발견한 기쁨도 말할 수 없이 컸다. 그가 이렇게 해서 발견해 내었다는 약초가 바로 [진득찰]이라고 한다.

 

 



 

 

진득찰의 효능

 

희첨(?簽)은 진득찰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로서,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들이나 밭 근처에서 자라는 진득찰류 전초의 약용 이름이다.

 

민간에서는 진득찰,털진득찰,제주진득찰의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것을 희첨(稀簽)이라 하여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찬(寒)성질과 쓴맛(苦)이 있어 심경, 신경, 간경에 작용하여 거풍습, 진통, 강혈압, 소종의 효능이 있다.

 

그래서 류마티즘관절염, 풍습동통, 사지마비, 중풍, 고혈압, 요슬냉통, 요슬무력,두통, 어지럼증, 급성간염, 황달, 종기, 피부가려움증, 습진을 다스리고, 뱀에게 물린 독성을 제거하는데 특효가 있다.


하루사용량 12-24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 생즙을 만들어 먹고외상에 짓찧어 붙이거나, 진하게 달여 씻거나 가루를 뿌린다.처방에는 희첨환(?簽丸), 희첨산(?簽散), 화험환(火?丸) 등이 있다.

 

 

 

 


진득찰은 뿌리를 제외한 식물전체를 약재로 쓰는데, 관절염, 사지마비, 중풍,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급성간염, 황달, 종기, 피부가려움증, 습진 등에 효과가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