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의 성분 검토

이전 포스트, 소금이 진짜 고혈압에 해로운가? (2)에서 소금유해론과 무해론의 극한 의견 대립을 살펴보았다. 그 문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1) 먼저 '식용 소금'의 성분을알아 보았다. 소금에는 정제염, 꽃소금, 천일염, 해수염, 죽염, 볶은소금, 황토소금 등, 갖가지 이름의 소금들이 있는데그중에서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식용 소금은 다음과 같다. 그중 정제염을 제외한 소금은 미네랄 함량이 천차만별이라 사실상일정한 조건을 요구하는 실험에 사용되기 어려운 상황임을 알았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소금=염화나트륨(NaCl 99%)이기 때문에문헌상 salt라고 하면 특별한 이야기가 없으면 순수한 염화나트의 등식이 성립한다는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미국에서는 아무도미네랄을 소금에서 공급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 정제염 : 우리나라의 정제염은 바닷가공장에서 해수를 막분리와 증류방법을 조합해 만드는데 생산량도 많고 단가도 저렴한 편이라서 많이 사용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한주소금이 있으며, 성분은 99.0% 염화나트륨이다. 중금속도 없고 미네랄도 거의 없는 순수한 소금이라 할수 있다. (표1)

- 천일염 : 염전에서 바닷물을 햇빛으로 증발시켜 만드는 소금이다. 우리나라는 서해안의 갯벌에 많은 염전이 있으며, 전통적으로 천일염을식용소금으로 사용하여 왔다.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세계의 천일염중 우리나라 전남산 천일염의 미네랄 함량이 가장 높았다. (표2)

- 암염 :땅속이나 노지에 결정상태로 존재하는 소금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암염이 나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암염을 식용으로 많이 쓰고있다고 한다. 독일의 슈티스부르트 러시아의 솔리캄스크.에스파냐 등에서는 퇴적성 카스피해 연안 북아프리카. 미국서부 등은 함수호에수반된것 .이탈리아의 베수비호 화산과 같이 화산 승화물로 산출된것이 유명하다고 한다.

- 해수염 : 이건 식용이 목적이라기 보다는 관상용으로 바닷물고기를 키우는데 사용된다. 바닷물의 성분이 그대로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천일염과 비교하기 위해 참고용으로 인용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