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주년 여경창설기념식에서 하귀진 경사 다모대상수상

-천직으로 알고 한 몸 던져 범인검거에 총력 기우려-

지난1일 제58주년 여경 창설 기념식에서 다모대상을 받은 부산 지방경찰청 여경기동수사대 하귀진(32.)경사는 축하한다는 기자의 인사에 파트너인 이혜정 경장과 함께 한 일인데...민생 치안을 위해 더 열심히 뛰라는 격려로 알겠습니다.”하고 겸손해 했다.

다모(茶母)는 조선시대 사헌부 의금부 포도청 등에 소속돼 활동한 여성 경찰로 다모대상은 한 해 동안 범인 검거에 가장 뛰어난 활약상을 보인 여경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하 경사는 최근 1년 동안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사범 153명을 붙잡아 이 가운데 40명을 구속시켰다. 3500여 여경 가운데 최고의 성적이다. 하 경사는 다모대상수상과 함께 경장에서 경사로 1계급 특진하는 기쁨도 누렸다.

비결을 묻자 그는 맡은 일에 대한 애정이 첫 번째이고, 여성, 가정범죄만 6년간 맡아 사건 제보를 많이 받는다고말했다

하 경사는 1995년 여경 공채에 합격해 경찰에 투신했다. 민원실, 면허시험장, 조사 업무를 하다 99년 형사를 자원했다.

어렸을 때 추리소설을 즐겨 읽으며 경찰관을 꿈꿔왔던 터라 현장에서 범인을 붙잡는 게 천직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이후 여경 기동수사대에서 6년째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등 범죄 수사를 맡고 있다.

그는 형사 생활이 예상보다 힘들었다고털어놨다. 새벽에 집을 나와 범인을 잡기 위해 밤늦도록 잠복하는 것은 보통이었다.

20006남매를 방치한 부부를 검거하기 위해 임신 8개월의 몸으로 현장에 갔을 때 부부에게 폭행당한 적도 있었다. 다행히 아이의 건강에는 문제가 없었다.

보도방, 출장마사지를 단속하기 위해 유흥업소 종업원으로 위장하기도 했고, 포르노비디오를 제작하는 일당을 검거하기 우해 포르노 배우 지망생이 되기도 했다

일은 힘들지만 범죄 피해자들을 구출한 뒤 느끼는 보람에 힘이 납니다. 다만 아내, 어머니, 며느리의 역할을 제대로 못해 가족에게 미안함 뿐이죠하 경사의 남편도 경찰관이다

앞으로도 여성, 가정범죄 전문 형사로 일하고 싶다는 하 경사는 아직도 남편에게 얻어맞으면서 아이들을 위해 참고 산다는아내가 많다면서 참지 말고 법과 경찰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병기 기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