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나무는 생약명으로 박유지(樸楡枝)라 하며 다른 이명으로는 상자지(桑仔枝)라고 한다.
정자목으로 부락마다 심어져 있고 목재는 가구재, 건축재 등으로 쓰이며 열매는 먹을수 있다. 핵과는 둥글며 지름 6~8mm, 과편은 7~9mm로 익으면 갈색 또는 넉갈색으로 된다.
가을에 붉은 끼가 도는 황색으로 콩알만한 크기로 익는다. 가운데에 단단한 핵이 있고 주위에 약간 달콤한 육질로 싸여 있어서 배고픈 시골아이들의 좋은 간식 거리가 되기도 하였다.
전국에 분포하며 산지의 계곡, 개울가 등에서 자생을 하기도 한다. 키는 20m 정도의 거목으로 자라며 낙엽 활엽 교목이다. 약효는 나무껍질과 열매에 분포하며 여름에 나무껍질을 10월에 열매를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평온하며, 약간 쓰다. 독성은 없다.
나무껍질은 회색인데 2년생 가지는 갈색, 1년생 가지는 녹색이다. 나무껍질을 박유피(樸楡皮)라 하고 약용으로 쓴다. 어린잎을 생식하거나 나물로 쓰며 열매는 생식하거나 식용유를 짜기도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술을 담가서 사용한다.
수피는 朴樹皮(박수피), 葉은 朴樹葉(박수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朴樹皮(박수피)
팽나무의 수피를 여름에 채취한다.
성분 : 수피에는 alkaloid 및 saponin 반응이 있다.
약효 : 調經(조경), 蕁麻疹(담마진), 肺癰(폐옹-肺膿瘍(폐농양))을 치료한다.
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朴樹葉(박수엽)
팽나무의 잎으로 연중 채취한다.
약효 : 엽즙은 漆瘡(칠창)을 치료한다.
가공 :약효는 나무껍질에 있다. 수시 채취가 가능하다.
습진 :약재를 달인 물로 환부를 자주 닦는다.
신경질(히스테리) :팽나무 껍질 또는 열매 12 ~ 15g을 1회분으로 달여 5 ~ 6회 복용한다.
결핵 :나무껍질 또는 열매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주침해서도 복용한다.
관절염 :나무껍질 또는 열매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나무 껍질은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대머리(탈모증:脫毛症) :잔가지 또는 열매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하면서 그 물로 두피를 자주 씻어준다.
대변불통(大便불不通) :잔가지 또는 열매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5회 복용한다.
대하증(帶下症) :나무껍질 10~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냉대하, 관절염, 불면증, 이뇨 :팽나무를 술을 담궈 마신다.
팽나무주 만드는 법
재 료
나무껍데기 200g(말린 것 150g), 35℃소주 1.8L
담그는법
나무껍질을 잘 씻어 물기를 뺀후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서늘한 곳에서 6~8개월 저장하고, 찌꺼기는 걸러 버리고 보관한다.
복용방법
하루 1~2회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