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과 부정 --본문 : 잠 17:9-13

제목 : 긍정과 부정

서론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는 어디를 막론하고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있고 소극적인 것과 적극적인 것이 있습니다. 문제는 어느 쪽을 택하였느냐에 따라서 사정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매사에 부정적이어서 그의 평생의 생활이 매우 고달프고 긍정적인 사람은 매사에 긍정적이어서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그의 삶은 매사가 여유가 있고 풍요로운 것입니다.

1. 허물을 덮고 덮지 못하는데 있습니다.

본문 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하였습니다. 이는 남의 허물을 놓고 부정적인 사람과 긍정적인 사람이 그를 대하는 태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남을 비판하는 의식이 앞서지 남을 사랑하는마음이 없습니다. 잠언 저자는 말하기를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허물을 가리우느니라"(잠 10:12) 하였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언제나 사랑의 사람입니다. 베드로는 말하기를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벧전 4:7-8)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매사를 부정적으로 보고 비판적으로만 보는사람은 남의 허물을 덮어줄 수가 없는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은 그럴 수 있겠다 하고 입장을 자기와 바꾸어놓고 생각을 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자기와는 전혀 관계를 짓지 않고 그럴 수 있을까 하는 것이고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뜻에서 사람을 대합니다. 그래서 두 사람의 행동이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사람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긍정적으로 대하여 좋은 결과를 가지고 와야 하겠습니다. 이 사회에서나 신앙세계에서도 부정적인 면은 사라져야 하겠습니다. 몰론 좋은 뜻에서 부정적인 면이 쓰일 때가 있습니다. 복이 있는 사람은 오만한 자리에 앉지 않고 죄인의 길에 서지 않으며 악인의 꾀를 좇지 않는다고 하는 시편저자의 말과 같은 경우입니다. 그러나 남의 허물을 덮어주는 사랑이 풍성한 긍정적인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2. 충고를 받고 받지 않는데 있습니다.

본문 10 "한 마디로 총명한 자를 경계하는 것이 매 백계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이느니라" 하였습니다. 이는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책망과 충고를 잘 받아들이지만 미련한 자는 충고와 책망을 받지 아니합니다. 공자는 말하기를 "나의 선을 말해주는 자는 내게 도적이 되고 나의 악을 말해주는 자는 내게 스승이 되느니라"(논어). 성경의 예를 보아도 다윗은 나단 선지의 책망을 듣고 회개하였고 베드로는 닭소리를 듣고도 주의 말씀을 기억하여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였습니다. 잠언 저자는 말하기를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을 잡히느니라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와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잠 9:7-9) 하였습니다.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잠 6:23), 그리하여 책망을 달게 받는 그 사람이 긍정적인 사람이요 책망을 싫어하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요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잠언 저자는 기록하기를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은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리라"(잠 29:1) 하였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책망을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에는 망하고 마는 것입니다.

3. 반역하고 충성하는데 있습니다.

본문 11-13 "악한 자는 반역만 힘쓰나니 그러므로 그에게 잔인한 사자가 보냄을 입으리라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콤을 만날지언정 미련한 일을 행하는 미련한 자를 만나지 말 것이니라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였습니다. 악한 자의 특징은반역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정책을 부정적으로 보고 불평과 불만으로 가득차 현체제를 물리적인 힘으로 빼앗는 것입니다. 이는 순리에 따르지 아니하고 기존법과 질서를 파괴하면서 반역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부정적 사고가 낳은 결과입니다. 그리하여 잘 되면 죽음을 면하고 현체제를 파괴하고 잘못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은 물리적인 방법으로 기존 질서를 파괴하지 아니하고 지혜로 인하여 무리없이 해결합니다. 이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모든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언제나 긍정적인 믿음과 적극적인 사고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믿음 대로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