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년, 그리고 한국교회의 나아갈 길 ① |
올해는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일제의 강점 아래서 민족의 독립과 자결을 외치며 분연히 일어났던 3.1운동은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자주독립의 당위성과 의지를 널리 알렸습니다. 그 중심에 기독교가 있었습니다. 순복음가족신문은 3.1운동 100주년의 해를 맞아 오늘 자 신문부터 7회에 걸쳐 3.1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기독교의 역할을 되새기고, 기독교가 주도한 3.1운동의 정신을 향후 교회가 어떻게 계승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며 국가와 민족을 이끌어 가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은 한국교회사의 최고 권위자인 민경배 백석대 석좌가 집필합니다.<편집자 주>
역사는 진실하다 모세는 그의 고별사에서 옛날을 기억하라는 말을 남긴다. 성서는 도처에 역사를 기록하라는 말을 한다. 역사에는 실체가 있고 진실이 있기 때문이다. 남기 때문이다. 교훈이 있기 때문이다. 없는 것을 있다고 쓰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3.1독립운동 100년 역사는 한 100년쯤 지나서 되돌아보아야 의미와 가치가 크다. 정서적으로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3.1운동을 이제 냉정하게, 거리를 둘만큼 두고 바라보아야할 때가 온 것이다. 모세가 그 고별사에서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고 말한 뜻이 바로 여기 있다. 너무 역사가 가까우면 역사의 문맥에서 거리를 두고 냉정하게 바라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3.1독립운동은 한국 독립이 목표 사실 3.1독립운동에서 우리는 스스로 자랑할 것이 많다. 우리는 일제 치하 선정이나 참정 인도적 대우 이런 것을 바란 것이 아니었다. 일본 사람과 똑 같이 대접해 달라고 한 것도 아니었다. 실제 같은 동급의 관리라도 봉급의 격차는 반토막이었다. 경찰 경부(警部)의 경우 일본인은 월급 133원 33전인데 한국인은 동급인데도 62원 50전이었다. 우리가 외친 것은 그런 것이 아니고 막바로 한국의 ‘독립’이었다. 교회는 사회의 실체이자 역사였다 한국교회는 처음부터 우리 나라와 민족의 실체 그것으로 우뚝 서 왔다. 그 존재가 그런 엄청난 인상을 처음부터 주어 왔기 때문에 더러는 한국이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10지파 일 것이라는 소리까지 들었다. 더러는 게르만 민족을 몰아낸 훈족이 그 선조일 것이라는 말도 들었다. 한국교회는 거대한 민족 동력 동원체제 3.1독립운동 때에 기독교인 인구 비례는 1.4%에 불과하였다. 1700만 인구에 기독교인 25만 명이었다. 한데 구속된 자의 40%가 기독교인이었다. 일제 군경이 소위 3.1독립 소요운동의 핵심 세력으로 기독교인을 지목하였다는 증거이다. 이 거대운동의 주도세력이 기독교요 그 중심이 기독교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민경배(백석대학교 석좌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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