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신앙공동체 회복, 기도와 말씀

느헤미야서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너진 신앙 공동체를 회복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사실 이스라엘 신앙 공동체의 회복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회복을 원하지 않은 주변의 세력들의 수많은 방해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느헤미야서는 이러한 위기의 시기에 지도자 느헤미야를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간절한 기도와 말씀에 의한 신앙 회복이 잘 나타나 있다.


기도로 시작된 공동체의 회복(느 1∼7장)


느헤미야서는 바사 왕국의 궁중에서 술을 담당하는 관리였던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의 처참한 상황을 전해 듣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느 1:2∼3). 고국에 남아있던 자들이 큰 환난을 겪고 있다는 사실과 예루살렘 성이 불에 타 허물어졌다는 소식을 들은 느헤미야가 첫 번째로 결단하며 행한 것은 기도였다(느 1:4). 그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죄에 대한 회개의 기도와 함께 왕으로부터 은혜를 입게 해달라는 기도를 드렸다(느 1:5∼11). 6개월간 지속된 기도의 응답으로 느헤미야는 마침내 예루살렘 성의 재건을 왕으로부터 허락받게 되었다(느 2:1∼9). 고향으로 귀환한 느헤미야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반대하는 산발랏, 도비야 그리고 아람 사람 게셈의 방해를 이겨내고 예루살렘 성벽 재건이라는 위대한 목표를 향해 차근차근 나아가게 되었다(느 2:11∼3:32).

느헤미야의 방해자들이 그들을 조롱하고, 무력으로 협박도 하고, 음모를 꾸미기도 했지만(느 4:1∼14), 그들은 기도로 시작한 느헤미야의 열정과 지혜를 이길 수 없었다(느 4:15). 왜냐하면 기도함으로 성벽의 재건을 시작한 느헤미야를 하나님께서 돕고 계셨고(느 4:15∼20), 그 자신도 본을 보이는 삶을 살았기 때문이었다(느 5:1∼19). 결국 산발랏과 게셈의 거짓 소문과 음모에도 불구하고 성벽 재건은 단기간인 52일 만에 완성되었고(느 6:15∼19), 바벨론으로부터 돌아온 자들의 인구 조사가 행해졌다(느 7:1∼72). 성경의 역사를 뒤돌아 볼 때,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은 항상 순조롭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니 더 험난하고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러나 그때마다 그 어려운 것을 이겨내는 사람들이 있다. 느헤미야의 경우 그 비결은 하나님을 향한 기도였다.


말씀으로 시작된 신앙의 회복(느 8∼13장)


이스라엘 공동체의 회복이 기도로부터 시작되었다면, 공동체의 영적 회복은 말씀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 영적 회복의 장소는 바로 예루살렘에 있는 수문(Water Gate) 앞 광장이었다. 학사 에스라는 모세의 율법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느 8:1). 말씀 낭독은 새벽부터 정오까지 이어졌고, 사람들은 그 말씀에 귀를 기울였다(느 8:2∼3). 점점 말씀을 뜻을 깨닫게 된 백성들은 울기 시작했다(느 8:8∼9). 말씀의 참된 의미를 깨달은 자들은 더욱 더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기 위해 모여들었고, 그 결과 과거에 지켜지지 못했던 절기(초막절)와 예배가 다시 드려지게 되었다(느 8:12∼18).

예배의 회복으로 이어진 말씀은 또한 백성들 속에서 회개를 불러일으켰다. 백성들은 자신들의 죄를 자복하며 하나님의 언약에 충실할 것을 다짐하였다(느 9:1∼38). 그리고 말씀으로 촉발된 신앙의 변화는 삶의 변화로 이어졌다. 사실 이제까지 이스라엘 사람들은 야훼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구별된 삶을 살지 않았다. 이방 사람들과의 혼인은 신앙의 거룩성을 상실하게 되었고, 그 결과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과 다를 바 없는 삶을 살았다. 그러나 말씀을 깨달은 자들은 과거의 과오를 뉘우치고, 앞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합당한 삶을 살겠다고 맹세하였다(느 10:1∼39).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했던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주민과 지방 주민들(느 11:1∼36), 그리고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의 동참을 이끌어 냈고(느 12:1∼26), 그들과 함께 성전을 정화하고, 안식일을 준수하며, 이방인과의 혼인을 금지하는 등 신앙 회복을 위한 개혁적 조치들을 취하게 되었다(느 13:1∼13).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 회복의 결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처럼 느헤미야서는 절망에 빠져있던 이스라엘 공동체가 한 지도자의 기도에 의해 회복되고 또한 죄 가운데 방황하던 백성들이 말씀에 의해 새로워진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진심으로 회개하고 말씀대로 살겠다고 결단할 때, 무너진 신앙 공동체가 회복되고 끊어진 하나님의 나라의 역사도 다시 이어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국제신학교육연구원>

'말씀과 찬양의방 > 신,구약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욥기  (0) 2020.07.31
에스더  (0) 2020.07.09
에스라  (0) 2020.06.11
역대하   (0) 2020.05.03
역대상   (0) 2020.04.26

+ Recent posts